온풍기 등 난방용품을 새로 구매하거나 보관하고 있는 물품을 꺼내게 된다. 가정에서 사용하기 편리하여 전기매트, 온수매트, 온풍기 등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그러나 자칫 부주의로 인하여 몸에 심한 화상을 입거나 화재가 발생하게 되는 위험요인이 많이 존재하게 된다. 이로 인해 각별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하다.
전기 콘센트 사용이 많아지는 것은 항상 주의가 필요하다. 여름에도 날씨가 더워 에어컨, 선풍기 등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는 쓰지 않은 가전제품들은 항상 콘센트를 제거해야 한다.
사소한 습관이 우리의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지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일상생활 속에 안일한 생각을 갖게 되어 이러한 주의는 어려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하여야 한다.
그러나 화재는 삽시간에 생기는 사고이기에 매번 강조하는 사항이다. 국민이 화재 예방의식을 고취하며 우리 소방공무원 또한 화재예방에 관련된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안전 확보를 위해 불조심을 생활화 하여야 한다. 가정 뿐 아니라 공장이나 창고의 시설관계자의 경우는 소방안전시설에 대하여 항상 철저를 기해야 하며 노후 되거나 불용처분을 하게 되는 소화기기는 구입을 하여 교체를 하여야 하며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작은 관심으로 인해 피해를 입지 않고 가족들이 행복한 삶을 지켜나 갈 수 있도록 우리가 주변에서 챙겨야 하는 부분이다. 가족들과의 하루 일과를 마치고 저녁식사를 하며 주변의 위험요인을 우리 어린아이들에게 알려주며 주변을 점검하는 습관을 길러주기를 당부한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호남타임즈/목포타임즈>
< 기사 제보 및 보도 요청, E-mail : honamtimes@hanmail.net >
저작권자 © 호남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