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향·옥암·상동 지역 환경 정비 통해 주민 복리 증진
◎ 김양규 목포시의원
▲전남 목포시 출생 ▲용호초 ▲청호중 ▲영흥고 ▲목포대 화학과 ▲목포시의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목포지역위원 ▲목포시 축구협회 자문위원 ▲전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부대변인 ▲전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교육복지특별위원장, 생활환경노동특별위원장 ▲전 더불어민주당 목포지역위원회 사무국장 ▲영흥중고 총동문회 부회장 ▲바르게살기운동 목포시협의회 이사 ▲한국지역신문협회 2021 지구촌 희망대사 신인루키상
▲ 시의원 재선으로 출마하게 된 배경은?
= 목포시는 보다 큰 비전과 미래지향적인 목표를 두고 달려 나가야 하는 중차대한 시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관광도시이자 문화도시인 목포, 자랑스러운 목포 시민들의 삶의 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야 하는 절호의 기회를 맞았습니다. 위대한 목포시민이 위대한 목포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2018년 주민분들의 심부름꾼으로 부름을 받아 행복한 옥암, 건강한 상동, 깨끗한 삼향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실천했습니다. 아이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정
책을 입안했으며, 실제 주민이 먼저인 지역을 만들기 위하여 운동화 끈을 조여 매고 쉼 없이 뛰었습니다.
4년이라는 시간이 부족할 정도로 열심히 뛰었기에 여러분께 지난 시간을 평가받고, 다시금 제가 해야 할 일을 위해 여러분의 선택을 받고자 합니다. 소수의 주민이 아닌 모든 주민이 주인인 목포시를 만들고 싶습니다.교통·환경 걱정 없는 맑고 푸른 도시, 볼거리와 즐길 거리 가득한 신명나는 도시를 만들고 싶은 게 저의 소망이고 목표입니다. 위대한 시민들과 함께 위대한 목포 건설을 완성하고 싶어 다시 한 번 시민들의 선택을 구하고자 상동, 삼향, 옥암동에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 다른 후보와 비교되는 자신만의 강점은?
= 목포시를 획기적으로 변화하기 위해선 젊고 능력 있는 일꾼이 필요하다는 게 저의 소신입니다. 지난 11대 목포시의회에 입성해 나름 환경 분야에 관심과 열정을 갖고 행정사무감사, 시정질문, 각종 토론회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목포시 환경 분야에서 만큼은 ‘보다 더 나은 목포, 보다 더 큰 목포’ 건설을 위해 앞장서 왔습니다. 목포 토박이로서 우리 고장 목포를 가장 잘 알고, 우리 목포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준비된 심부름꾼'이라고 자부합니다. 특히 환경 분야에서만큼은 누구보다 더 잘 할 수 있다는 자긍심 또한 충만합니다.
각계각층의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목포 발전을 위해 헌신하겠다는 각오 아래 ‘주민들의 적은 목소리도 크게 듣겠다’는 항상 낮은 자세로 임하는 것이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인맥과 여러 가지 경험 그리고 끝없이 배우는 자세 역시도 장점으로 꼽고 싶습니다.
▲ 지금까지 지역사회에서 봉사해 온 것은?
= 11대 목포시의회 의원으로 17개의 주민생활과 밀접한 조례를 제.개정을 대표발의 했으며 52개의 공동발의 및 다양한 정책대안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학부모님들과 아이들의 안전한 통학로 확보 및 위험구간을 지원하기 위하여 노인일자리를 접목한 등하교 안전지킴이 지원사업을 실시했습니다.
옥암동 조경시설물 설치, 부주산 클라이밍센터 및 시설물 보수, 상동어린이공원 및 하당어린이공원 안전 비상벨설치사업, 상동게이트볼장 시설정비, 석현초등학교옆 임시주차장 조성공사, 레포츠공원 안전시설물, 산책로보수, 절개지 옹벽공사, 및 삼향천 환경보수사업, 안전손잡이 설치사업, 상동지역 노후 하수관로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용역비 5억 확보하여 진행, 상동 지역텃밭 조성사업등 직접 현장을 찾아 세밀하게 보고 진행해 왔습니다. 100여 가지의 민원해결을 완료했으며 현재도 진행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의 라이온스, 바르게살기, 건목회 등 다양한 봉사단체 활동과 사회복지사2급 자격을 취득할 정도로 봉사에 대한 열정이 많습니다.
▲ 지역발전을 위한 주요 공약은?
= 공약과 정책은 누구나 만들 수 있고 제시할 수 있지만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완전히 달라질 것입니다. 지역구 중심으로 간략하게 소개한다면, 옥암동은 ▲부주산 주민편의시설 확충 및 개선 ▲삼향천 및 하당지구 관로개선 용역 및 정비. 상동은 ▲복합 주민센터 신축 및 석현지역 문화공간 확충 ▲인구 증가로 인한 학군 재배치 및 안전 통학로 개선. 삼향동은 ▲근화 하이펠리스 및 삼향지역 오수관로 개선 ▲무장애 보행로 정비 등이 저의
공약입니다.
목포시민으로서는 꼭 필요한 사항이다. 이걸 어떻게 동력으로 만들어나갈지 고민하고 또 고민해 주민들의 삶의 질을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해 뼈를 깎는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선거구 주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은?
= 집행부의 행정이 주민을 우선으로 하는 소통과 화합의 행정이 되도록 견제하고 요구하겠습니다. 하당지구는 조성된 지 30년이 지나가고 있기에 환경적으로 많은 정비계획이 필요합니다. 보다 깨끗한 환경에서 주민들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용역을 진행해 체계적으로 사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자원회수시설의 설치에 있어서 주민을 위한 시설로 건립되어야하는 숙제를 안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과 함께 변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위대한 목포시민과 함께라면 ‘보다 더 나은 목포, 보다 더 큰 목포’ 기필코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목포시 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 장점을 살려 상동, 삼향, 옥암동 뿐만 아니라 22만 시민 모두가 행복하게 잘 사는 서남해안의 중심도시로 이끄는 데 미력하나마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리=허인영기자>
<2022년 4월 14일자 10면>
< 기사 제보 및 보도 요청, E-mail : honamtimes@hanmail.net >
저작권자 © 호남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