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정<전남서부보훈지청> “2016년 보훈지청의 명칭이 새롭게 바뀝니다”
2015-12-31 호남타임즈
기존의 명칭은 자치단체 소재지 명칭으로 되어 있었는데 2016년부터 관할구역을 포함하는 포괄권역 명칭으로 변경되는 것입니다.
기존의 명칭은 소재한 자치단체 명칭으로 되어 있어 전남서부 7개 시군 관할구역을 포괄하는 기관대표성에 한계가 있었고, 대외적인 홍보나 민원인 안내에도 혼란이 있었습니다.
목포시 외 타 군에서는 목포보훈지청이란 명칭으로 인해 공동체 의식의 결여로 업무협조 등에 어려움이 있었고, 민원인들도 보훈지청의 명칭에 대해 불만이 있었습니다.
이번 명칭변경을 계기로 소재지 명칭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기관의 대표성 강화와 소재지 외 민원인들의 불만이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목포보훈지청은 전남서부보훈지청으로, 순천보훈지청은 전남동부보훈지청, 전주보훈지청은 전북동부보훈지청으로, 익산보훈지청은 전북서부보훈지청으로 바뀝니다. 전국적으로 총19개 보훈지청 중 15개 지청이 관할구역을 포함하는 포괄명칭으로 변경되는 것입니다.
이번 명칭변경은 단순히 이름만 바뀌는 것이 아니라, 기능조정 인력의 일선기관 재배치가 함께 이루어져 지방청은 정책기능(예산, 송무)을, 지청은 집행기능(노후복지, 보훈선양)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업무 전문성은 물론, 국민과 밀접한 현장 민원서비스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2016년 새해에는 국민들 곁으로 한걸음 더 다가가는 새로운 보훈지청의 모습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신문/호남타임즈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