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비하는 전남의 해양관광도시이자 문화와 예술로 가득한 전국 대표 예향인 목포에서 한국은행 본부장으로 취임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최근 우리 지역에서도 청년층 일자리 부족, 고령화, 조선업에 편중된 제조업 구조 등 해결해야 할 난제들이 있어 한편으로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지난해 지역경제는 조선업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오랜 침체에서 벗어나는 모습을 보였으나 소비와 투자 등 내수는 부진했습니다. 주력업종인 조선업 경기가 살아나면서 역내 산업생산이 증가하고 수출과 고용도 회복되었습니다. 다만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소매점 매출이 줄어드는 등 소비가 침체된 모습을 보이고 건설투자도 다소 위축되었습니다.
금년도 산업생산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지역 수출 역시 선박인도가 계속되면서 규모가 확대될 것입니다. 소비도 가계의 소비여력 증대로 미약하나마 회복되고 고용은 복지 관련 일자리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물가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낮은 상승률을 기록할 전망이고 주택가격도 안정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시기에 지역 경제주체들의 경제활동이 원활하게 수행되도록 뒷받침하는 것이 지역 금융기관의 역할이고 저는 한국은행 목포본부장으로서 그 막중함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임을 다하기 위해 우선 지역경제 현안에 관한 조사연구 기능을 강화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역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중소기업 지원자금인 금융중개지원 대출제도를 탄력적으로 운용하는 한편 경쟁력과 부가가치가 높은 지역특화산업과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 및 경기부진업종에 속한 지역업체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효과적인 금융지원 대책을 강구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또한 우리 지역의 청정한 자연환경과 잘 보전된 문화예술의 전통이 관광 및 문화산업으로 육성되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특히 KTX 완전개통에 따른 지역 관광 진흥, 무안공항 활성화 및 산업단지 기업 유치 등 지역개발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역민들의 경제 상식을 넓히고 건전한 경제의식을 뒷받침하기 위한 경제교육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여 지역 기관들과 공동으로 지역사회협력형 경제교육시스템을 구축하여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끝으로 지역사회에서 소외된 취약계층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 소년소녀가장 등 불우 이웃에 대한 지원, 독거노인을 위한 무료급식봉사 등 다양한 사회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한국은행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역사회의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5년 2월 3일
한국은행 목포본부장 김한중 拜上
< 기사 제보 및 보도 요청, E-mail : honamtimes@hanmail.net >
저작권자 © 호남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