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0:35 (토)
목포시, 일본뇌염 감염 주의 강조
상태바
목포시, 일본뇌염 감염 주의 강조
  • 고영 기자
  • 승인 2017.07.04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외활동시 피부 노출 최소화, 기피제・모기장 사용

부산에서 전체 모기밀도 중 일본뇌염매개모기가 50% 이상으로 나타났고 이에 따라 경보가 발령돼 목포시가 일본뇌염 감염주의를 강조하고 나섰다.

질병관리본부는 모기감시 결과 부산 지역에서 일본뇌염매개모기(작은빨간집모기)가 경보발령 기준 이상으로 발견돼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를 지난 6월 29일 발령했다. 올해 경보발령은 작년(7월 11일)보다 2주 정도 빠르고, 6월에 경보가 발령된 경우는 지난 1997년 이후 처음이다.

일본뇌염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는 논이나 동물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의 소형 모기로 주로 야간에 흡혈 활동을 한다.

일본뇌염모기 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리면 99% 이상이 무증상 또는 열을 동반하는 가벼운 증상을 보이나 일부는 의식장애, 경련, 혼수 등 치명적인 급성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어 모기에 물리지 않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예방법으로는 ▲야외 활동 시 밝은 색의 긴바지와 긴소매의 옷, 품이 넓은 옷 착용해 피부노출 최소화 ▲노출된 피부나 옷, 신발상단, 양말 등에 모기 기피제 사용 및 진한 향수나 화장품 사용 자제 ▲가정이나 야외 캠핑시 방충망, 모기장 사용 ▲매개모기 유충의 서식지가 될 수 있는 웅덩이, 막힌 배수로 등에 고인 물 없애기 ▲표준일정에 맞춰 일본뇌염 예방접종하기 등이다.

시 관계자는 “최근 5년간 일본뇌염 환자의 대부분은 40세 이상이었으므로 특별히 성인은 의료기관을 방문해 의사와 상담후 유료접종을 받고,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