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53 (금)
전남도 전국 첫 추진 노인 결핵 전수검진 확대
상태바
전남도 전국 첫 추진 노인 결핵 전수검진 확대
  • 김창호 기자
  • 승인 2018.02.20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2만4천 명 검진 결과 예방효과 커 올해 10만 명 추진

전라남도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실시한 노인 결핵 전수검진사업이 노약자 등 취약계층의 결핵 발생 예방에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올해 사업을 확대한다고 20일 밝혔다.

노인 결핵 전수검진은 숨어있는 환자 발견과 효과적 결핵관리사업을 위해 2020년까지 4년 동안 65세 이상 인구에 대해 실시할 계획으로, 대한결핵협회와 업무협약을 통해 지난해부터 시작했다.

첫 해인 지난해 2만4천 명을 검진했고, 유증상자 225명 가운데 2차 검사를 통해 결핵 양성자 16명을 발견해 등록․치료토록 했다. 기타질환 의심환자 5천65명에게도 병원 재검진을 권고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7만6천 명 늘어난 10만 명으로 확대한다. 대상 인원, 검사 일정 등 세부 사항은 시군과 사전 협의해 정했다. 검사 당일 이동검진차량이 마을 경로당이나 복지회관 등을 직접 찾아가 현장 검진을 한다.

또한 올해는 흉부 엑스선검사와 거동 불능자, 검사 기피자 등을 위해 결핵균 검사를 추가하고 판독 횟수도 2회로 늘려 검사의 신뢰도를 높이기로 했다.

문동식 전라남도 보건복지국장은 “결핵은 언제나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므로, 예방교육과 지속적 홍보를 통해 결핵 없는 건강한 사회가 되도록 계속 노력하겠다”며 “보건복지 분야 주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일선 창구에서 ‘웃으면서 친절하게 인사하기’ 운동을 적극 펼치겠다”고 말했다.

/김창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