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01 17:58 (수)
순천시, 장내 기생충 무료검진 받고 건강하세요
상태바
순천시, 장내 기생충 무료검진 받고 건강하세요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8.03.16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하천 주변 마을주민 및 희망자 3,000명 검진,무료 치료

순천시보건소는 3월 19일 ~ 4월 13일까지 간흡충(간디스토마) 등 기생충 조기 발견 및 예방을 통한‘기생충으로부터 안전한 건강도시 순천만들기’를 위해 2018년도 장내기생충 퇴치사업을 실시한다.

이번 장내기생충 퇴치사업은 다른 지역에 비해 기생충에 노출되어 감염 위험이 높은 섬진강, 주암호, 상사호, 수변지역 주민들과 민물고기 생식 경험이 있는 일반 주민, 검사를 희망하는 시민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검사신청은 보건소, 보건지소를 방문하여 신청서와 동의서를 제출하면 된다. 채취한 혈청은 질병관리본부에 의뢰하여 간흡충(간디스토마), 장흡충(요꼬가와흡충), 폐흡충(폐디스토마)등 11종류의 장내 기생충 감염 여부를 확인하게 되며 양성자에게는 무료 치료와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게 된다. 검사 기간은 1-2개월 정도 소요된다.

간흡충(간디스토마)은 민물고기를 날로 섭취하거나 오염된 주방기구를 통해 감염이 되는데 발열, 상복부 통증, 담관염, 패혈증 등의 임상증상을 나타낸다. 특히 담관암을 일으키는 원인체가 되고 있어 WHO(세계보건기구)에서는 간흡충을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다.

순천시의 경우 장내기생충 퇴치사업 초기에는 25.5%(2012년)의 높은 감염률을 보였지만 점차 감소하여 2017년도에는 3.8%로 낮아졌다.

그러나 민물고기의 생식을 즐기는 식습관의 영향으로 지속적인 감염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으로 지역주민들에 대한 검사와 감염자의 투약 치료, 사전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을 실시하여 2022년까지 장내기생충 감염률 1%이하 목표를 실현하여 지역주민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허희순 보건위생과장은 “간흡충 감염 예방을 위하여 민물고기는 반드시 익혀 먹는 식습관이 필요하다”면서 “민물고기 생식 경험이 있는 분은 꼭 검사하셔서 감염 시 투약치료를 받으시고, 지속적인 예방교육을 강화하여 장내기생충으로부터 안전한 건강도시 순천만들기에 함께 하자”고 말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