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2:06 (토)
손혜원 국회의원,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관광 목포” 전국 알려져 때 아닌 호황(?)
상태바
손혜원 국회의원,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관광 목포” 전국 알려져 때 아닌 호황(?)
  • 목포타임즈
  • 승인 2019.01.29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대역사문화공간, 도시재생사업 ‘우려’ 목소리도
목포시민들 … “위기를 기회로, 협력하여 극복하자”

전 더불어민주당 소속 손혜원 국회의원의 목포지역 부동산 투기 의혹(?)이 요동치고 있다.

‘부동산 투기’와 ‘문화재 사랑’사이에서, 이를 정의하는 과정에서 목포는 물론 정치권 까지 휘말리면서 자유한국당은 ‘국정조사’ 필요성까지 언급하고 있다.

급기야 손혜원 의원은 20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손 의원 의 말만 듣고 면죄부를 줬다가 거센 여론의 역풍을 맞을 처지에 놓였다.

이러한 시기에 목포는 손 의 원이 구입했다는 게스트하우스인 창성장을 보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주말 목포근대역사관은 평소보다 2배 많은 관람객이 찾는 등 목포 역사문화공간이 연일 언론에 조명을 받으면서 목포를 찾는 사람들도 크게 늘었으며, 목포 적산가옥에 대한 호기심까지 증가하고 있다.(적산가옥=적의 재산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적산가옥은 패망한 일본인 소유의 재산 중 주택을 지칭한다)

특히 이곳에 적산가옥을 개 조한 카페 등이 인기를 끌면서 때 아닌 호황도 누리고 있다. 하지만 목포시민들은 한 개인 국회의원의 부동산 매입 과정이 투기로 전국에 알려지면 서 목포의 이미지 실추를 우려 하고 있다. 나아가 근대역사문화공간사업과 도시재생사업이 차질을 빚지 않을지 염려하고 있다.

여기에 목포 민심 분열까지 일어나고 있다. 손혜원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이유로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과 비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 간 SNS상 에서 설전도 이어지고 있다.

SNS 상 논란은 더불어민주당의 도덕성까지 치명상을 주고 있다.

지역 정치권 A 씨는 “국회의 원은 법을 준수하고 지켜야 할 사명이 있는데도, 이를 이용하여 도리어 법을 위반한 것은 잘못된 것이다”는 주장이다. 또 “이를 미화하여 위법을 적법한 것처럼 하면 대한민국에 정의가 사라진다”고 우려했다.

A 씨는 “이를 방치하면, 앞으로 정치인들이 차명으로 부동산을 대량 구입하고 지역발전 을 위해 대출까지 받아 희생했다”고 하면 “모든 것이 면죄부가 된다”고 밝혔다.

B 씨도 “처음에는 9채, 자고 나니 10채, 이제는 20채까지 됐다. 무엇이 진실인지 모르겠 다”며, “이러한 것을 방치하는 것이 적폐다”고 강조했다. 한편 목포시는 최근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활성화 사업을 근대문화재 보존과 활용이라는 당초 취지대로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목포 원도심인 유달동, 만호동 일대에 산재해 있는 근대건축물 등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보수·정비하는 사업으로 금년부터 향후 5년간 총 사업비 500억 원이 투입된다. 시는 원도심 일대의 근대경관을 회복하고 거주민 생활여건 개선과 관광인프라 확충 등 을 통해 이 지역을 전국적인 근대 문화유산의 보고로 만들 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곳 원도심 만호동 주민들 과 시민단체도 21일 차질 없는 근대역사문화공간 사업과 도시 재생사업을 촉구했다.

하지만 일부 투기세력들로 인해 부동산 가격이 올라 목포시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시는 건축자산 매입 시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절차를 통해 투기자본 유입을 원천 차단하기로 했다.

또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보존 활용, 관리 및 지원 기준에 관한 조례를 제정 해 젠트리피케이션 발생을 예방하고, 특정 투기세력들이 수혜를 받을 수 없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최근 지역주민들에 따르면 전국적인 이슈인 상황 에서도 외지에서 2층 건물을 5 억 원에 구입 시도 했다는 소문도 있다.

따라서 목포시가 한정된 예산안에서 제대로 사업을 시행할지 의문 시 되고 있는 상황이다.

▲ 자고 나면 커지는 눈덩이 의혹(?)
당초 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은 SBS의 보도에서 부터 시작됐다. 목포지역은 이미 2년여 전부터 손 의원의 부동산 매입에 대해 알고 있었으며, 목포 원도심에 단순한 투자로 인식했었다.

SBS보도 직후, 목포 지역 여론은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에 의해 손 의원 감싸기에 나섰다.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부동산 투기이든 어쩌든, 불 꺼진 목포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 넣어 줬다”, “목포시민의상 을 줘야 한다”, “차기 국회의원 선거에서 목포지역에서 출마 시키자”는 등 우호적인 여론이 다수를 점했다.

“법을 위반하고, 부동산 투기를 했다”고 지적하는 글은 매도를 당했다.

중앙여론도 마찬가지였다. SBS에 반대하여 목포지역 민심을 반영하는가하면, 손 의원 의 반박 기자회견을 집중적으로 보도하는 등 손 의원 편들기에 나섰다.

하지만 손 의원의 반박 기자 회견, 이후 SBS의 추가 보도는 인터뷰를 통한 “차명 부동산 매입”을 보도하면서 쐐기를 박았다.

SBS는 결정적인 보도는 남겨 놓고 손 의원의 기자회견에 따라 시기적절하게 추가 보도하 며, 도덕성에 치명타를 날렸다.

이후 손 의원 관련 목포 부동산 매입 건수가 9채에서 10채, 14채, 20채 등으로 하룻밤 자고 나면 늘어나는 형국이 전개됐고, 논란은 현재 청탁 및 권한남용 의혹, 차명 주택 구입 등으로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손 의원 가족과 지인 등이 목포에 매입한 건물이 20채가 넘는다는 보도까지 나왔다.

여기에 중앙 언론 등은 단독 보도를 통해 손 의원이 국립중앙박물관 등에 인사 청탁과 유물 구입 요청 등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 됐다. 또 과거 여섯 번이나 독립 유공자 선정에서 떨어진 손 의 원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및 모친의 훈장 수상 논란까지 터졌다.

문화재청 ‘야행’ 행사와 관련해서는 통영시 야행 행사장 인근에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는 추가 보도까지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의 개인일탈 의혹(?)이 권력형 비리(?)로 확대되면서 정치권 태풍의 눈으로 떠오르고 있다. 태풍의 진로는 여당을 넘어 청와대를 향하고 있다.

야당은 호기를 만난 듯 손 의원과 김정숙 여사와의 권력형 비리까지 언급하며 국정조사까 지 언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소희 최다정기자

<호남타임즈신문 2019년 1월 23일자 1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