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21 20:27 (금)
죽재 서남동의 민중신학과 민주화운동 재조명
상태바
죽재 서남동의 민중신학과 민주화운동 재조명
  • 고영 기자
  • 승인 2021.11.22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섬 사람들의 저항정신을 이어받은 서남동 목사의 민중신학
죽재 서남동의 민중신학과 민주화운동 재조명.
죽재 서남동의 민중신학과 민주화운동 재조명.

섬 사람들의 저항정신을 이어받은 서남동 목사의 민중신학

죽재 서남동 목사 학술제가 18일(목) 오후 4시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죽재서남동목사기념사업회가 주관한 이번 학술제는 1부 개회식, 2부 학술제 순으로 진행됐다. 1부 개회식은 기념사업회 권진관 이사장의 개회사와 이화여대 명예교수 서광선 박사, 서삼석 국회의원(무안·신안·영암), 신안군 박우량 군수,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장 김은경 목사의 축사가 이어졌다.

2부 학술제는 목포대 최성환 교수의‘죽재 서남동의 생애와 민주주의 운동가로서의 사상과 활동에 대한 재조명’, 한신대 김성재 석좌교수의‘서남동의 민중신학에 대한 재평가 : 세계 신학에의 공헌을 중심으로’, 기념사업회 정상시 부이사장의 ‘죽재 서남동 목사 기념관 사업 방향과 사업 전망’등 3개의 발제와 논찬이 진행됐다.

이번 학술제를 통해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서남동 목사의 집안 내력, 민중신학이 민주주의 운동으로 이어지는 과정, 세계적인 신학자로서의 면모 등 죽재 서남동 목사를 재조명했다.

박우량 군수는 “서남동 목사님의 민중신앙과 김대중 대통령님의 평화·인권 정신은 자은도 소작쟁의와 하의3도 농지탈환운동등 불의에 저항했던 섬 사람들의 외침에 그 뿌리가 있다”면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신학자이자 민주화 운동에 앞장선 죽재 서남동 목사 선양사업에 신안군도 관심을 갖고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고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