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53 (금)
무안군, 제9회 행복무안 수련마을 발전계획 발표회 개최
상태바
무안군, 제9회 행복무안 수련마을 발전계획 발표회 개최
  • 임경환 기자
  • 승인 2023.01.27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찐덕찐덕, 삐까번쩍, 룰루랄라 살고싶은 마을 상상지도 그려
무안군, 제9회 행복무안 수련마을 발전계획 발표회 개최.
무안군, 제9회 행복무안 수련마을 발전계획 발표회 개최.

찐덕찐덕, 삐까번쩍, 룰루랄라 살고싶은 마을 상상지도 그려

무안군(군수 김산)은 26일 승달문화예술회관에서 5개 마을리더와 주민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제9회 행복무안 수련마을 발전계획 발표회를 개최했다.

수련마을 만들기는 퍼실리테이터라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주민 스스로가 마을자원조사, 마을지도그리기, 마을발전과제를 발굴해 단기(5년 후), 장기(10년 후)의 발전비전을 그리며 계획을 수립하는 무안군만의 주민주도 참여 프로그램이다.

발표회는 초등학생부터 7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주민이 참여하여 열띤 경연을 펼쳤다.

특히 삼향읍 계두마을 개발위원 자격으로 발표에 참여한 오찬식 총무는 마을의 미래를 설계하는데 어르신들과 함께해서 너무 즐겁고 행복한 경험이었다고 소회를 밝히기도 하였다.

발표결과 일로읍 죽산3리 당월촌마을이 ‘달빛 향기 품은 왕의 귀환 당월촌마을'이라는 주제로 마을비전을 제시해 영예의 대상을 차지하며 상사업비 5,000만 원을 확보했다.

또한, 청계면 상작촌마을이 최우수상으로 3,000만 원, 삼향읍 송산마을이 우수상으로 2,000만 원, 삼향읍 계두․송산마을이 1,000만 원씩을 확보했다.

사업비는 주민회의를 통해 12월까지 소공원, 꽃길 가꾸기, 공터정비 등 마을 관련 사업에 투입될 예정이며, 각 마을은 작은 사업경험을 쌓은 뒤인 2024년부터 5억 원 규모의 자율개발 마을만들기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김산 군수는 "주민주도의 행복무안 수련마을만들기 사업을 통해 공동체의 역량을 강화하고 도시와 농촌이 다 같이 행복한 무안을 만들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농촌공간을 개선해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발표회는 무안군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으며, 향후 주요 사업설명회 등에도 다수의 주민이 참여 할 수 있도록 유튜브,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홍보와 접촉점을 넓혀 갈 계획으로 많은 관심과 홍보를 강조했다.

/임경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