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14 (금)
무안소방서, 피난약자시설 피난안전성 확보 안내
상태바
무안소방서, 피난약자시설 피난안전성 확보 안내
  • 임경환 기자
  • 승인 2023.04.28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소자 피난방법 및 피난동선 반복 숙지, 피난안내 영상물 상영 등
무안소방서, 피난약자시설 피난안전성 확보 안내.
무안소방서, 피난약자시설 피난안전성 확보 안내.

입소자 피난방법 및 피난동선 반복 숙지, 피난안내 영상물 상영 등

무안소방서(서장 김용호)는 19일 화순군 소재 요양병원 지하에서 불이 나 입원환자 등 13명의 중경상이 발생한 화재와 관련하여 관내 피난약자시설에 대한 피난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입소자 피난방법 및 피난동선 반복 숙지, 시설별 피난안내 영상물 상영 등을 실시했다.

피난약자시설은 요양병원, 요양시설(노인복지시설 등), 산후조리원 등 긴급상황 발생 시 입소자 특성(와상환자 등)상 자력 대피가 어려워 대규모 인명피해가 나올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화재위험별 피난약자 위험등급을 사전 분류해 정기 안전컨설팅을 통한 관계자 위주의 자율안전점검을 정착시키고 소방 및 피난시설에 대한 보강 지도 등을 연간 실시한다.

특히 올해에는 작년 겨울철 화재예방 특수시책으로 구매하고 활용한 ‘다기능 비상용 조명등’를 보급하여 신속하게 대피를 유도하고 구조요청 할 수 있도록 소방안전교육 등을 실시하였다.

다기능 비상용 조명등의 주요 기능으로는 ▲유리를 파괴하고 탈출할 수 있는 비상망치 ▲피난시 인명을 유도하고 위치를 알리는 비상 깜박임 LED 점멸 ▲화재 경보 전파를 위한 120dB 싸이렌 경보음 등이다.

폐쇄공간에서 경보음을 발함으로써 위기를 알리고 외부에서 위치를 빠르게 인지하도록 도우며 조명등의 비상 점멸기능으로 시각적인 긴장을 유도하여 신속한 대피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무안소방서는 노인시설 입소자 특성에 대한 보건소 등 유관기관과의 정보공유는 물론 대피공간 자율 설치,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초기대응체계 구성·운영 실태점검 등을 통해 피난약자시설에 대한 피난안전성을 지속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임경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