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0:39 (금)
광주시, 6월부터 코로나19 일상적 관리체계 전환
상태바
광주시, 6월부터 코로나19 일상적 관리체계 전환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3.05.30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위기단계 ‘심각’→‘경계’ 하향 조정
확진자 격리의무 해제·실내 마스크 착용 권고
입원치료비, 백신·치료제, 생활지원비 등 유지

코로나19 위기단계 ‘심각’→‘경계’ 하향 조정
확진자 격리의무 해제·실내 마스크 착용 권고
입원치료비, 백신·치료제, 생활지원비 등 유지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정부의 ‘코로나19 위기단계 하향 조정’에 따라 오는 6월1일부터 주요 방역조치를 완화해 일상적 관리체계로 전환한다.

중앙재난대책본부는 지난 11일 대통령 주재 회의를 통해 6월1일을 기점으로 3년4개월 만에 코로나19 위기 경보 수준을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 조정하고, 기존 ‘코로나19 위기단계 조정 로드맵’의 1·2단계 조치를 통합해 조기 시행하기로 했다.

최근 4주간 광주시 하루 평균 확진자 수는 490명 수준으로 소폭 증가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집계된 5월 사망자 수는 4명이며 치명률은 0.04%로 감소세를 유지하고 있다. 향후 소규모 산발적 유행이 발생하더라도 이미 구축된 방역·의료대응 역량을 고려하면 안정적인 관리가 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자율과 권고를 기본으로 한 일상적 관리체계로 전환하되, 코로나19 위기단계 조정에 따른 분야별 대응계획을 수립해 체계적으로 대응한다.

확진자에게 부과하던 7일간의 격리의무를 5일 권고로 전환하고, 의원·약국에서 시행하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도 전면 권고로 전환한다.

다만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 환자가 밀집한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과 입소형 감염취약시설은 당분간 마스크 착용 의무를 유지한다.

※ 입소형 감염취약시설 : 요양병원, 장기요양기관, 정신건강증진시설, 장애인복지시설

감염취약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주 1회 실시했던 선제검사 의무도 발열 등 증상이 있거나 다수인 접촉 등 필요한 경우 시행하는 것으로 완화한다. 또 대면 면회 때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조건으로 입소자 취식을 허용한다.

주요 방역조치는 완화하지만 입원치료비, 치료제, 예방접종, 생활지원비 등 지원체계는 시민 부담 경감과 건강피해 최소화를 위해 당분간 유지한다.

고위험군 중심의 PCR 검사 시행 및 중증환자 보호를 위해 보건소 선별진료소(5곳)와 코로나19 지정병상(22개)은 계속 운영하고, 진단·치료·처방이 가능한 원스톱 진료기관(339곳)과 의료상담 및 행정안내센터 운영 등 의료대응체계도 현체계를 유지한다.

광주시는 감염고위험군과 취약집단 보호를 위해 자치구, 감염병관리지원단 등과 합동으로 전담 대응기구를 운영하며 집단발생 때 현장점검, 신속대응, 후속조치 등을 실시하고, 중소 취약시설 대상 예방교육·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밖에 민간 전문가, 의약단체, 의료기관 등 지역의료협의체를 수시로 운영하고, 역학조사관 등 전문인력 양성교육과 대응훈련을 확대 시행해 감염병 대응 조직역량을 강화한다.

류미수 복지건강국장은 “위기단계별 대응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시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보호하고 방역조치 완화 이후에 대규모 재유행이 발생하더라도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안전한 광주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들도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역수칙은 계속 실천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3년여 간 추진한 지역 코로나19 대응 노력, 문제점, 추진성과 등을 기록해 향후 유사 감염병 재난이 발생할 경우 활용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백서 제작을 준비하고 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