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20 01:50 (토)
국민건강보험공단 무안신안지사,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선택이 아닌 필수”
상태바
국민건강보험공단 무안신안지사,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선택이 아닌 필수”
  • 임경환 기자
  • 승인 2024.07.11 0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이수율 제고 통한 장기요양 서비스 질 향상 기반 마련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이수율 제고 통한 장기요양 서비스 질 향상 기반 마련

 

국민건강보험공단 무안신안지사(지사장 정금희)는 무안군 관내 장기요양기관을 대상으로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요양보호사 직업윤리 정립 및 전문적 업무 역량을 강화하고 장기요양 서비스 질 향상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관련 법령이 시행(2024.1.1.)되고, 같은 해 4월부터 보수교육이 실시되었지만, 아직 보수교육 이수에 대해 알지 못하는 장기요양기관 및 요양보호사가 많을 것으로 보여진다.

요양보호사는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국가가 부여한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한 자로서 주로 생활복지시설 또는 재가서비스를 통해 방문한 가정에서 고령이나 노인성 질환 등을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성인에게 신체활동 및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자를 말한다.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대상은 장기요양기관에 소속되어 근무하는 요양보호사로 매 2년마다 8시간 이상의 보수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가족인 요양보호사, 주야간보호기관 및 시설급여 제공기관에 종사하는 요양보호사를 모두 포함된다. 출생년도를 기준으로 짝수년도 출생자는 짝수연도에, 홀수년도 출생자는 홀수년도에 교육을 이수하면 된다.

건보공단 무안신안지사는 올해 7월부터 11월까지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참여를 독려하는 자체 사업을 실시한다.

관내 장기요양기관을 대상으로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관련 안내문을 발송하고, 2024년 하반기 기관 정기관리 시 직접 방문하여 보수교육 참여를 적극적으로 독려하겠다는 계획이다.

정금희 지사장은 “요양보호사 보수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만큼, 정부 및 유관기관과 협업하여 요양보호사 정기적 보수교육 의무화를 정착시켜 요양보호사의 자질 및 전문성 강화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임경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