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03 (금)
설 성묘 후 온가족 함께 남도여행 즐기세요
상태바
설 성묘 후 온가족 함께 남도여행 즐기세요
  • 정민국 기자
  • 승인 2013.02.08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가족애.문화.세시풍속.효도.희망 등 주제별 관광지 추천

▲ 보성 대원사 티벳박물관
[호남타임즈=정민국 류옥경기자]전라남도는 설을 맞아 가족․친지․친구 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애, 남도문화, 세시풍속, 효도(건강), 희망 등 5개 주제별 관광지를 추천했다.

이기환 전남도 관광정책과장은 “한국인의 고향, 전남은 어머니의 품 같이 아늑한 자연 생태와 웃음이 피어나는 세시풍속을 즐길 수 있는 곳”이라며 “가족과 함께 친구들과 같이 역사와 예술이 어우러진 남도의 정취를 느끼고 건강과 희망을 듬뿍 담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 보성다원 한국차박물관 다례체험
◇ 온가족 떠나는 이색 체험여행
▲ F1 경주장 카트
F1국제카트경기장은 영암 F1국제자동차경주장 내에 위치한 국내 유일의 국제규모 카트 전용 경기장이다. F1경주장을 축소․형상화해 미래 드라이버 꿈나무들을 키우는 데 최적의 조건을 지니고 있다. 초급자들도 카트의 묘미를 만끽할 수 있으며 소정의 면허를 취득하면 경주카트도 이용할 수 있다.
<주변 볼거리> 영산호관광농업박물관, 영암 구림마을, 왕인박사유적지
문의) 061-288-4206(www.koreacircuit.kr)

▲ 여수 해양레일바이크
여수 해양레일바이크는 총길이 3.5km에 이르는 탁 트인 해안 철길 위에 설치돼 있다. 터널구간 및 전 구간이 해안가 코스로 구성돼 아름다운 여수의 해안을 감상하고 가족․친구들과 자전거 페달을 돌리며 즐길 수 있다. 아침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40대의 레일바이크가 가족․친지․연인 등과 추억을 만들어 가는 장소다.
<주변 볼거리> 여수아쿠아플라넷, 돌산대교, 향일암, 진남관
문의) 061-652-7882(www.여수레일바이크com)

▲ 테지움테마파크 담양
호남 최대의 테마파크로 사파리․아쿠아․한류스타 등을 주제로 꾸며진 테디베어 전시관, 실제와 가상현실 사이에서 화려한 모험이 시작되는 히든트릭아트 전시관, 각종 놀이시설, 사계절썰매장 등 다양하다.
<주변 볼거리> 소쇄원, 죽녹원, 관방제림, 한국대나무박물관
문의) 061-381-1701(www.teseum.kr)

▲ 곡성 섬진강 기차마을
섬진강변을 따라 구불구불 달리는 철도여행의 멋과 낭만이 있는 옛 곡성역이 그 정취 그대로 섬진강 기차마을로 다시 태어났다.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촬영 당시 제작된 증기기관열차는 관광객들에게 열차여행의 묘미를 다시 느끼게 해준다. 여기에 가족․친구들과 즐기는 레일바이크, 사계절스케이트장, 전통놀이 등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주변 볼거리> 곡성 섬진강천문대, 태안사, 도림사, 압록유원지
문의) 061-360-8359(www.gstrain.co.kr)

▲ 치즈 체험학교
지구상 가장 오래된 발효유제품인 치즈를 직접 만들어보고 먹고 담아갈 수 있는 일석삼조의 치즈체험장이 인기다. 순수한 치즈만을 사용하는 치즈 체험장과 피자 체험장, 송아지 우유주기 체험, 사계절 레일바이크 체험뿐만 아니라 추억의 뻥튀기체험, 소달구지타기, 투호놀이 등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다.
문의) 곡성 섬진강치즈체험학교 010-5487-1691(www.cheeseclass.net), 화순 치즈체험학교 061-373-6380~2(www.cheesehakgyo.co.kr), 무안 파도목장 061-453-6193(www.padofarm.co.kr)

◇ 예향 남도 문화여행
▲ 전남도립국악단 토요공연
9일 오후 5시 목포시민문화회관에서 공연한다. 전통의 멋인 수준 높은 남도국악과 현대적 요소를 가미한 새로운 퓨전 국악이 함께 어우러져 남녀노소 모두가 멋진 흥과 감동을 느낄 수 있다. 전남도립국악단의 토요공연은 매주 다양하게 개최되고 있어 관광객들이 즐겨찾는 명소로 부상되고 있다.
<주변 볼거리> 갓바위, 목포자연사박물관, 국립해양유물전시관, 유달산
문의) 전남도립국악단 061-375-6928(www.jpg.or.kr)

▲ 진도 토요그림경매
9일 오전 11시 진도 운림산방 인근 남도전통미술관에서 열린다. 실력을 검증받은 작가의 한국화․서예․문인화 등 작품을 일반 애호가에게 낙찰의 즐거움과 저렴하게 소장할 기회를 제공한다. 운림산방 야외 공터에서 토속공예품과 진돗개 등을 판매하는 토요 벼룩시장을 운영한다.
<주변 볼거리> 운림산방, 세방낙조, 신비의 바닷길, 용장산성, 남도진성
문의) 전남문화예술재단 061-280-5823(www.nartbank.com)

▲ 장흥 목공예 토요경매
9일 오후 2시 장흥 편백숲 우드랜드 목공예센터에서 열린다. 전국 최초로 목공예품을 위주로 한 토요경매시장을 운영해 우수한 품질의 목공예품을 실제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공예인들이 직접 가공, 생산하는 모습도 관람할 수 있다.
<주변 볼거리> 정남진천문과학관, 정남진토요시장, 천관산문학공원
문의) 우드랜드 목공예센터 061-860-0735

▲ 영산강 황포돛배
남도 젖줄인 영산강의 옛 풍요와 아름다움을 느껴볼 수 있는 전통 황포돛배를 제작해 목포와 나주에서 유람선으로 활용하고 있다. 목포 옥암동 영산호에서 영암과 무안을 잇는 무영대교까지 왕복 20㎞를 운항하는 황포돛배는 매일 4회 운행한다.
<주변 볼거리> 목포 갓바위, 목포자연사박물관, 유달산, 나주 영상테마파크, 나주 천연염색문화관, 나주목사내아
문의) 목포시 관광기획과 061-270-8567, 나주 영상테마파크 061-335-7008

▲ 보성다원 한국 차 박물관
차 문화의 올바른 정립 및 연구와 보급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1층은 차 문화실, 2층은 차 역사실로 차의 발자취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시대별 차 도구를 전시하고 있고 3층은 차 생활실로 구성해 차의 모든 것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다.(설날 당일만 휴무)
<주변 볼거리> 보성다원, 대원사 티벳박물관, 태백산맥문학관, 해수녹차탕
문의) 061-852-0918(www.koreateamuseum.kr)

▲ 보성 대원사 티벳박물관
한국의 작은 티벳이라 불린다. 티벳의 정신문화와 예술세계를 소개하고 한국불교와 영적인 교류를 촉진시키기 위해 설립됐다. 박물관 내부에는 대원사 회주 현장스님께서 25년 전부터 모은 1천여 점이 넘는 티벳 미술품을 상설 전시하고 있어 티벳 불교의 진수를 느낄 수 있다.
<주변볼거리> 보성다원, 태백산맥문학관, 해수녹차탕
문의) 061-852-3038(www.tibetan-museum.org)

▲ 강진 청자 토요경매
9일 오후 3시 강진청자박물관에서 열린다. 경매에 나오는 청자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관요를 가진 강진청자박물관과 청자촌 19명의 개인 요 작가들이 만든 작품들이다. 경매에 참가해 보는 재미와 오롯한 비색이 출중한 작품을 저렴하게 구입도 하고 청자박물관에서 전통청자를 감상하는 재미도 있다.
<주변 볼거리> 다산초당, 백련사, 영랑생가, 사의재, 병영성하멜기념관
문의) 강진청자박물관 061-430-3718

▲ 해남 울돌목 거북배
명량대첩에서 충무공이 거둔 승리는 우리 민족의 혼을 느끼게 하는 역사다. 진도․해남의 푸른 바다에서 충무공의 상징인 울돌목 거북배를 만날 수 있다.
<주변 볼거리> 대흥사, 우항리 공룡화석지, 해남땅끝
문의) 울돌목거북배 우수영터미널 061-535-0653

◇ 재미있는 세시풍속
▲ 전남도 영산호관광농업박물관
전통문화와 미풍양속을 현대적으로 계승하고 더불어 함께하는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박물관 내 농경문화체험관 일원에서 ‘설․대보름 맞이 민속놀이 체험마당’을 운영한다. 윷놀이를 비롯해 승경도놀이, 팽이치기, 제기차기, 투호, 고리걸기, 굴렁쇠 굴리기, 줄다리기, 널뛰기, 그네타기 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으며 입장료는 무료다.
<주변 볼거리> F1경기장 카트체험, 영암 구림마을, 왕인박사유적지
문의) 영산호관광농업박물관 061-462-2796

▲ 순천 낙안읍성
280여 동의 초가집과 관청 등 조선시대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영화 드라마 촬영 장소로도 유명하다. 짚풀공예체험, 천연염색, 대장간 체험, 한지공예 등 다양한 체험을 상시 운영한다.
<주변 볼거리> 송광사, 선암사, 순천만 자연생태공원, 순천드라마촬영장
문의) 061-749-3347

▲ 나주 목사내아
조선시대 나주목에 파견된 지방관리 목사가 머물던 살림집이다. 조선시대 20개 목 가운데 아직까지 내아가 남은 곳은 나주가 유일하다. 나주목사가 살던 살림집을 개조해 전통한옥체험장으로 활용되고 있는 목사내아 ‘금학헌’이 큰 인기를 끌면서 한옥 체험관광 시범모델로 굳혀가고 있다. 제기차기, 비석치기, 윷놀이, 투호 등 전통놀이체험이 가능하다.
<주변 볼거리> 나주영상테마파크, 배박물관, 반남고분군
문의) 061-332-6565 (www.najumoksanaea.com)

▲ 정남진 장흥 토요시장
국내 최초 토요풍물시장으로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 열린다. 볼거리로 남사당놀이․팔도예술단 공연․드라마 ‘대물’ 세트장이, 먹거리로 득량만의 싱싱한 활어․옛 장터 토속음식이, 살거리로 한우고기․표고버섯․해산물․웰빙채소가 있다.
<주변 볼거리> 장흥우드랜드, 귀족호도박물관, 정남진천문과학관
문의) 정남진토요시장 상인회 061-864-7002

▲ 영암 구림한옥마을
삼한시대부터 2천200년의 오랜 전통을 지닌 구림 전통마을은 월출산의 서쪽자락에 위치해 있다. 마을 내에는 96개의 한옥민박집이 형성돼 있어 전통혼례, 한지를 이용한 연필꽃이, 과반, 손거울 등을 만들 수 있는 공예체험을 할 수 있다. 구림도자기와 함께 500년째 전통을 이어온 대동계가 유명하다.
<주변 볼거리> 도기박물관, 하미술관, 월출산, 왕인박사유적지, 도갑사
문의) 061-470-2656

◇ 자연과 함께 온천욕
▲ 순천 낙안온천
순천 낙안면 상송리 대자연을 배경으로 낙안읍성 민속마을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금전산 중턱에 위치했다. 지하 831m에서 솟아오르는 온천수에는 유황과 게르마늄이 풍부해 국내 최고 양질의 온천수로 정평이 나 있다.
<주변 볼거리> 순천드라마세트장, 순천만, 낙안읍성
문의) 낙안온천 061-753-0035(www.순천낙안온천.kr)

▲ 나주 중흥 골드스파리조트
나주호의 아름답고 수려한 자연을 배경으로 풍성한 놀거리와 볼거리, 먹을거리를 두루 갖췄다. 각종 테마물놀이 시설과 스파․숙박시설 등을 갖춘 호남 최대 워터테마파크다.
<주변 볼거리> 천연염색문학관, 나주영상테마파크, 목사내아, 금성관
문의) 1588-5200(www.jhgoldresort.co.kr)

▲ 담양리조트 온천
‘자연과 인간의 만남’이란 주제로 금성산성 입구에 조성돼 가족과 함께 마음 놓고 주변 관광과 온천을 즐길 수 있다. 대나무의 고장답게 대숲이 노천탕을 둘러싸고 있어 독특한 정취가 있고 별도로 가족탕도 갖추고 있다.
<주변 볼거리> 죽녹원, 메타세콰이어가로수길, 한국가사문학관, 금성산성
문의) 061-380-5111(www.damyangresort.com)

▲ 구례 지리산 온천랜드
만인의 병을 낫게 한다는 방장산 약수터 자리에 위치했다. 온천수에 게르마늄과 탄산나트륨이 다량 함유돼 피부병․신경통․관절염․당뇨병․부인병 등 성인병 예방에 특히 효능이 뛰어나다.
<주변 볼거리> 화엄사, 천은사, 운조루, 지리산 둘레길
문의) 061-780-7800(www.spaland.co.kr)

▲ 보성 율포 해수녹차탕
지하 120m에서 끌어올린 해수에 녹차잎을 넣고 만든 건강탕이다. 율포해수욕장 바로 앞에 있는 이곳은 겨울바다를 바라보며 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 해수는 인체의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며 위장병․부인병과 함께 피부염을 방지하고 삼투압작용을 통한 인체 내 노폐물 분비를 촉진시켜 현대병 및 성인병․관절염 치료,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주변 볼거리> 보성 차밭, 대원사, 비봉공룡화석지, 서재필 기념공원
문의) 보성군 061-853-4566

▲ 화순금호리조트 아쿠아나
온수폭포, 안개 사우나 등 온천욕과 동시에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호남 제일의 기능성 아쿠아 풀을 개장함으로써 가족들이 WMF기는 온천휴양지로 각광받고 있다.
<주변 볼거리> 화순적벽, 공룡화석산지
문의) 061-370-5090(www.kumhoresort.co.kr)

▲ 화순 도곡 가족스파랜드
일로 지친 사람들의 피로를 회복할 수 있는 신개념 테마온천이다. 수영장․바데(Bade)풀장․각종 테마탕․사우나․가족탕․찜질방․헬스장 등 다양한 시설 및 객실을 가지고 있어 2천 명을 동시 수용할 수 있다. 실내풀장(온천)은 수심 1m 20cm 높이의 초대형 풀장에 광주․전남 최초 65m의 워터 슬라이드를 갖추고 있다.
<주변 볼거리> 운주사, 쌍봉사, 고인돌공원
문의) 061-374-7600(www.okspaland.co.kr)

▲ 영암 월출산온천
월출산관광호텔 내 지하 600m 맥반석 암반대에서 형성된 온천수다. 1천500여 명을 동시 수용 가능한 대온천탕은 레저 개념으로 조성된 유수기류탕, 수중안마기가 설치된 매그넘탕, 히노끼탕, 약탕, 노천탕 등이 있다.
<주변 볼거리> 왕인박사유적지, 도기박물관, 구림전통마을, 월출산 도갑사
문의) 061-473-6311(www.wolchulspa.co.kr)

▲ 영광 해수온천랜드
백수해안에 조성됐다. 호남에선 유일하게 해저 600m 심층 천연 암반에서 끌어올린 염화나트륨 광천수를 개발했다. 4천987㎡ 규모의 해수온천탕, 각종 한방 해수약초탕과 농어촌전시관, 해수풀장, 펜션, 음식점 등의 시설을 갖췄다. 각종 미네랄 성분이 일반 해수보다 다량 함유돼 피부미용은 물론 신경통․관절염․아토피 치료 등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다.
<주변 볼거리> 백수해안도로, 노을전시관, 백제불교최초도래지, 불갑사
문의) 061-353-9988

▲ 함평 해수찜
함평에서 나는 유황돌을 사용해 소나무 장작이 활활 타기 시작할 때쯤 유황돌이 얹어지고 빨갛게 달아오를 때까지 구워낸다. 구워지면서 유황액이 나오는데 이 성분이 해수와 섞이면서 산후통․피부병․관절염․신경통 등에 효과가 있다.
<주변 볼거리> 함평자연생태공원, 대동상수원 억새숲, 용천사
문의) 061-322-9900, 061-322-9487

▲ 완도 해조류스파랜드
산소 음이온이 높고 공기 중 부유세균이 가장 적은 청정지역 완도 명사십리 해변에 위치했다. 바닷물에 녹아있는 풍부한 미네랄을 우리 몸속으로 흡수하는 건강 해수찜을 체험할 수 있다.
<주변 볼거리> 완도수목원, 완도타워, 슬로시티 청산도, 장보고기념관
문의) 061-550-7000

◇ 청정한 자연과 함께
▲ 세계의 정원 순천만
세계 5대 연안습지다. 순천을 중심으로 동쪽 여수반도와 서쪽 고흥반도에 둘러싸인 호수와 같은 만이다. 섬과 주변 산과 바다가 어우러져 경관이 아름답다. 용산전망대에 오르면 ‘S’자 형 물길 등 순천만을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다. 겨울철에는 천연기념물 제228호 흑두루미를 비롯해 조류 85종 1만 800여 마리의 철새가 월동하는 철새 낙원이다.
<주변 볼거리> 낙안읍성, 송광사, 선암사, 드라마세트장
문의) 순천만 자연생태관 061-749-3006

▲ 담양 대나무숲길 죽녹원
사랑이 변치 않은 길, 운수대통길 등 색다른 이름의 산책로 8개를 만들어 가족들이 쉽게 다녀올 수 있는 반나절 코스다.
<주변 관광지> 가사문학관, 소쇄원, 대나무박물관, 금성산성, 슬로시티 창평, 죽향체험마을, 메타세쿼이어길
문의) 죽녹원 061-380-2780

▲ 구례 지리산 노고단
천왕봉, 반야봉과 함께 지리산 3대 봉의 하나다. 노고단에서 가장 신비로운 장면은 단연 일출과 운해다.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구름 속에서 돌연 광명을 뿜으며 아름답게 솟아나는 일출의 장관은 설렘 그 자체다.
<주변 볼거리> 피아골, 반야봉, 구례 산수유마을, 쌍계사
문의) 구례군 문화관광과 061-780-2224

▲ 장흥 정남진 우드랜드
장흥 읍내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억불산 자락에 자리잡았다. 아름드리 40년생 편백나무가 빼곡히 들어서 있다. 치유의 숲과 편백톱밥 찜질방에서는 편백나무에서 내뿜는 피톤치드에 의한 심심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 아토피 치유 효과를 체험할 수 있다.
<주변 볼거리> 귀족호두박물관, 정남진 천문과학관, 정남진 토요시장
문의) 장흥 우드랜드 061-864-0063

▲ 강진 주작산 자연휴양림
백두대간의 기운이 월출산과 덕룡 능선을 지나 주작산 어귀에 8명당으로 뭉쳐있는 산이다. 연인․신혼부부들이 봉황의 기를 체험하기 위해 찾는 곳이다. 야생화․초원․억새․설화 등 사계절 다른 모습의 등산로로 유명하다.
<주변 볼거리> 다산초당, 백련사, 영랑생가, 사의재, 병영성하멜기념관
문의) 주작산 자연휴양림 061-430-3306~7

▲ 해남 두륜산
난대성 활엽수와 온대성 활엽수가 숲을 이루고 있어 빼어난 자연경관을 자랑한다. 경사가 완만하고 산세가 험하지 않아 남녀노소 모두가 가벼운 마음으로 산행을 즐길 수 있다. 길이 1천500m인 두륜산 케이블카는 10분 정도 운행하며 넓게 펼쳐진 다도해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고 멀리는 한라산까지 조망이 가능하다.
<주변 볼거리> 윤선도 고택, 녹우당, 대둔산
문의) 두륜산 관리사무소 061-533-0088

▲ 장성 축령산 편백림
50년생 편백과 삼나무 등 80여만 평의 상록수림대가 조성돼 있어 치유의 숲으로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독림가였던 춘원 임종국 선생이 1956년부터 30년간 조림한 곳으로 전국 최대 조림 성공지로 손꼽힌다.
<주변 볼거리> 홍길동 생가, 필암서원, 백양사, 금곡영화촌
문의) 장성 문화관광과 061-390-7242

◇ 새해, 해를 품다
▲ 해남 땅끝
한반도 최남단 땅끝마을에는 우리나라 육지의 끝이자 시작점인 땅끝탑이 세워져 있다. 한해가 시작되는 날이면 매년 많은 사람들이 이곳의 일출을 보며 소망과 건강 등을 기원한다. 이곳은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특이한 모양의 기암괴석과 소나무가 어우러져 많은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주변 볼거리> 땅끝 전망대, 대흥사, 거북배해상관광, 연해양사박물관
문의) 땅끝관광지 관리사무소 061-530-5544

▲ 진도 셋방낙조
진도 지산면의 전망대에 서 바라보는 낙조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으로 꼽힌다. 중앙기상대가 꼽은 한반도 제일의 낙조 명소다.
<주변 볼거리> 동석산 등반, 운림산방, 조도군도
문의) 진도군 문화관광과 061-540-3219

▲ 영광 노을전시관
한국의 아름다운 길 ‘백수 해안도로’에 위치한 우리나라 최초의 노을전시관으로 서해를 배경으로 아름다운 영광의 노을을 만끽할 수 있다. 노을문학관과 예술관으로 구성되며 최첨단 라이더 영상을 통해 세계 속의 노을과 가상의 노을을 감상할 수 있다.
<주변 볼거리> 백수 해안도로, 백제불교최초도래지, 불갑사, 영광해수온천랜드
문의) 노을전시관 061-350-5600

▲ 여수 향일암
한국 4대 관음기도처 중 하나로 일출 명소로 이름난 곳이다. 오르는 길은 계단으로 정리돼 있고 계단 왼편으로 펼쳐진 바다, 그리고 바다 가까이 혹은 저 멀리 점점이 떠 있는 남해의 섬들 남해안의 아름다운 풍광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위로는 책바위 등 기암괴석이 아름답다.
<주변 볼거리> 해양수산과학관, 오동도, 진남관, 선소
문의) 향일암 061-644-4742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