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4 17:06 (금)
목포 23개동 주민센터, “시민 건강 챙긴다”
상태바
목포 23개동 주민센터, “시민 건강 챙긴다”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2.02.15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건강위한 프로그램 운영 중점

▲ 목포시가 동 주민센터프로그램을 시민 건강에 주안점을 두고 운영한다. 에어로빅
목포시가 23개동 주민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건강프로그램에 주안점을 두고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이는 목포시의 시정목표를 ‘활기찬 경제, 따뜻한 행정’에 두고 있는데, 활기찬 경제와 따뜻한 행정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시민들의 건강부터 챙겨야 하기 때문이다.
정종득 시장은 동 주민과의 대화를 통해 청·장년층 뿐 만 아니라 노년층도 생활체육시설이나 공원 등을 활기차게 이용할 수 있도록 주민센터에서 건강 프로그램을 확대할 것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현재 23개 주민센터는 문화·여가, 시민교육 등 170여개 프로그램 중 중복되거나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과감히 정비하고, 줄넘기, 바둑, 요트, 파크골프, 등산, 자전거타기, 웃음치료, 인라인, 생활체조 등 건강프로그램을 확대해 주민센터 자체실정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새로 추진되는 건강프로그램은 스포츠산업과와 보건소 등과 연계해 추진할 계획이다. 즉, 역량 있는 생활
▲ 사진은 동 주민센터 프로그램인 체력단력실
체육지도자가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강사로 직접 나서 정확한 운동방법 등을 지도하고,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기초체력 측정, 혈당·혈압관리, 금연 클리닉, 운동처방 등 건강강좌를 병행함으로써 운동과 건강관리가 체계적으로 운영되도록 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2월 중에 주민자치위원회와 주민사랑방 관계자, 관련부서 실무진과의 협의를 거쳐 동 실정에 맞는 건강 프로그램을 선정하게 되며, 프로그램이 확정되면 수강생을 모집해 곧바로 프로그램 운영에 들어간다.
한편 목포시는 지난 2000년부터 동 기능전환에 의해 22개 주민자치센터를 운영하면서 그동안 문화여가, 시민교육, 지역복지, 주민편의 시설지원 등 시민들의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하고 실속있는 프로그램을 운영 해옴에 따라 명실상부한 평생학습의 장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