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8:41 (월)
새정치민주연합, 전남 목포 경선 여론조사 ‘막가파식 난장판’
상태바
새정치민주연합, 전남 목포 경선 여론조사 ‘막가파식 난장판’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4.05.13 0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초 KT도 구분 못하는 선거구, 무리하게 진행 “엉뚱한 선거구에서 여론조사”

 

새정치민주연합의 전남 목포지역 경선 여론조사가 난장판으로 진행되면서 후보자들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목포지역 경선 여론조사는 12일(월) 오후 2시부터 도의원, 오후 5시부터 목포시의원이 시작됐다. 도의원은 전화면접방식으로, 시의원은 RDD에 의한 ARS방식으로 진행됐다.

그러나 여론조사가 시작되면서 후보자는 물론 시민들의 반발이 강하게 일고 있다.

이유는 전화면접이나 ARS 모두 선거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진행되고 있으며, 심지어는 엉뚱하게 전혀 다른 동네에서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본사에 재보를 했던 시민 A씨는 “도의원 제3선거구 여론조사를 받았는데, 이로동에 살고 있다고 답변을 해도 이로동은 3선거구가 아니다며 끊었다”고 강하게 항의했다.

도의원 3선거구 B후보자 캠프 측은 “이와 비슷한 전화를 지지자들로부터 수 통 받았다”며, “지역 현역 의원이 특정 후보를 밀기 위해 고의적으로 특정 지역을 뺀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도 든다”고 밝혔다.

또 C씨는 “원도심 도의원 2선거구 지역에 살고 있는데 하당 지역인 5선구의 여론조사를 받았으며, 옆집은 4선구 여론조사를 받았다”고 밝혔다.

하당 신도심 지역 D 후보 측은 “무안지역인 남악지구 여론조사도 받았고, 전혀 다른 원도심 지역에서 전화를 받아 지지를 했다는 지인들의 전화를 받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이 도의원과 시의원 경선 여론조사가 엉뚱하게 진행되고 있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목포시가 행정동과 법정동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목포시 산정동은 원도심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면적이 넓으며, 도의원 1선거구와 2선거구, 3선거구에 겹쳐 분포되어 있다. 또 상동은 도의원 2선거구, 5선거구 등에 넓게 분포되어 있어 선거구인 행정동으로 구분하기가 사실상 힘든 실정이다.

이러한 여론조사의 역기능은 지난 2010년 민주당 경선 여론조사에서도 심각한 폐해를 남겼다.

당시 경선에 참여했던 정치인들은 이를 두고 ‘거짓 여론조사’, ‘엉터리 여론조사’, ‘난장판 여론조사’ 등으로 낙인 찍고, 반발하기도 했으나 ‘힘 있는 정치인’으로 표현되는 박지원 국회의원에게 제대로 항의조차 하지 못했다.

올해 새정치민주연합의 후보자 경선 여론조사도 결과적으로 엉뚱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막가파식 난장판이 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짐에 따라 상당한 진통이 예고되고 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