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17:39 (화)
전남 나눔숲 조성사업지 전국 으뜸
상태바
전남 나눔숲 조성사업지 전국 으뜸
  • 백대홍 기자
  • 승인 2016.11.17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산림복지진흥원 평가, 영암소림학교 최우수․장성 편백나눔숲 우수

전라남도는 산림청 산하기관인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의 ‘나눔숲 조성지’ 우수사례 평가에서 2014년 조성한 영암 소림학교가 최우수, 장성 편백나무 나눔숲이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이와 함께 나눔숲 조성사업지 관리 우수기관 2개소를 배출한 전라남도는 그 공로를 인정받아 공로상을 수상했다.

나눔숲 조성사업지 우수사례 선정은 지난 5년간 조성된 전국 323개 나눔숲 조성사업지를 대상으로 숲의 활용 정도와 관리 상태를 모니터링해 이뤄졌다.

영암 소림학교는 1980년 설립된 사립특수학교다. 장애 학생들에게 적절한 특수교육을 위해 유․초․중․고 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소림학교 나눔숲은 기존 스탠드를 없애고 가시, 이팝, 배롱, 굴거리, 치자, 남천 등으로 숲을 조성해 꾸준히 관리, 꽃과 향기가 넘친다. 장애 학생들에게 사랑과 희망이 넘치는 학교 분위기를 조성해 정서적으로 도움을 주고 자연체험학습장으로 활용하고 있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장성 영천 지역사회나눔숲은 도심 속 주거지역을 재개발해 소나무, 가시, 느티, 이팝, 청단풍, 배롱, 영산홍, 조팝 등으로 조성됐다. 장성군민들의 친근한 휴식공간 역할과 인근 유치원과 학교 숲 체험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장애인과 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들이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열린 공간으로 조성됐다.

전라남도는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한 2017년 녹색자금 공모사업에서도 복지시설 나눔숲 7개소 7억 1천만 원, 무장애나눔길 2개소 5억 원이 선정돼 전국에서 가장 많은 예산을 지원받았다.

봉진문 전라남도 산림산업과장은 “노약자․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이 편안하게 이용하도록 설계 단계부터 시설 이용자와 지역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숲을 조성할 계획이다”며 “이를 통해 복지시설 주변과 인근 주민 삶의 질 개선은 물론 더불어 사는 복지공동체를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백대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