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06 22:12 (수)
코로나19 국민 궁금증 7문 7답 … 재택치료 ‘일반관리군’ 편
상태바
코로나19 국민 궁금증 7문 7답 … 재택치료 ‘일반관리군’ 편
  • 호남타임즈 기자
  • 승인 2022.02.14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재택치료에 대한 궁금증을 보건복지부가 해결해 드립니다!

Q. 확진이 되어 재택치료를 하게 되면 어떻게 치료하나요?

= 오미크론 변이는 중증도가 낮아 무증상, 경증 확진자일 경우, 해열제, 감기약 복용 등 대증치료를 통해 회복이 가능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분을 섭취해 주세요. 증상이 있다면 진통·해열제, 종합 감기약 등을 복용하세요.

중증으로 진행할 수 있는 고위험군(60세 이상, 50대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일 경우, 먹는 치료제(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할 수 있습니다.

Q. 확진이 되어 재택치료를 하게 되면 어떻게 격리하나요?

= 코로나19 확진이 되면 검체채취일로부터 7일까지는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출하지 말고 집에서 격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격리 안내는 확진자가 동거인에게도 전달해 주세요.

화장실과 물건 등은 동거인과 반드시 따로 사용하고, 자주 소독해 주세요.

화장실 변기 사용 시, 변기 커버를 닫고 물을 내려 유해 물질이 욕실 내 떠다니지 않도록 조치하며, 뚜껑을 닫고 물을 내린 후 소독해 주세요.

검체채취일로부터 7일 차 자정(24:00)이 되면 격리는 자동 해제되면, 해제 전에 별도로 검사는 하지 않습니다.

Q. 재택치료를 받을 때 코로나19 증상으로 상담이 필요하면 어떻게 하나요?

= 동네 병·의원, 호흡기전담 클리닉, 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 등에서 1일 1회 전화상담과 처방이 가능합니다.

만 11세 이하 소아확진자(예방접종미대상군)의 경우, 1일 2회까지 가능합니다. 이때 상담에 대해 본인이 부담해야 할 부담금은 없습니다.

가까운 의료기관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에서 확인하세요.

Q. 재택치료를 받을 때 코로나19 증상으로 대면 진료가 필요하면 어떻게 하나요?

= 사전예약을 하고 단기 외래진료센터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단기 외래진료센터를 방문 할 때는 도보나 개인차량(본인운전 가능), 방역택시를 활용하여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때 반드시 KF94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Q. 재택치료를 받을 때 코로나19 증상으로 약 처방이 필요하면 어떻게 하나요?

= 동네 병·의원, 호흡기전담 클리닉, 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 등에서 약 처방을 받을 수 있고, 처방전을 받으면 지정된 약국에서 조제되며 가족 중 공동격리자가 처방의약품을 수령하거나 수령이 어렵다면 배송을 통해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재택치료자를 위한 처방의약품 조제·전달이 가능한 약국 명단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Q. 재택치료를 받을 때 코로나19 증상으로 야간 상담·처방이 필요하면 어떻게 하나요?

= 24시간 운영하는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에 전화하면 상담과 처방이 가능합니다.

상담센터 연락처는 관할 보건소에서 재택치료 시 발송된 안내 문자를 확인하여 연락해 주세요.

Q. 재택치료를 받을 때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어떻게 하나요?

= 계속 가슴이 아프거나 답답한 경우, 사람을 못 알아보며 헛소리하는 경우, 깨워도 계속 자려고 하는 경우, 손톱이나 입술이 창백하거나 푸르게 변하는 등 증상이 발생하면 ☎119에 연락하세요.

<자료출처=대한민국 정책브리핑 www.korea.kr>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호남타임즈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