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8 23:53 (금)
초당대학교, 제 11대 총장에 박종구 현 총장 연임
상태바
초당대학교, 제 11대 총장에 박종구 현 총장 연임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9.02.20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기는 4년, 2019년 3월 1일부터 2023년 2월말 까지
“경쟁력 있는 인재양성 통해, 지역민과 지역사회 희망 불어 넣어”

▲ 박종구 총장
초당대학교 제 11대 총장에 박종구 현 총장이 연임됐다. 학교법인 초당학원(이사장 김우성)은 초당대학교 제 11대 총장에 현 박종구 총장을 선임했다고 밝혔다.

박종구 총장은 지난 2015년 3월 초당대학교 제 10대 총장에 선임되어 현재까지 4년의 임기를 수행해 오고 있다.

박종구 총장은 첫 임기 동안 학령인구 감소와 대학 구조조정의 위기 속에 지속적 혁신 학사구조 개편을 통해, 선택과 집중의 사회 맞춤형 전략학과(항공, 보건복지, 공공서비스 및 사회실무 분야)를 육성해 전국적 수준의 교육경쟁력을 확보, 초당대학교를 작지만 강한 대학으로 성장·발전시켜왔다.

특히 항공수요의 폭발적 증가로 인한 항공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무안국제공항을 기반으로 한 비행교육원을 운영해 항공계열(항공운항, 항공정비, 항공드론, 항공서비스) 학과를 집중육성, 항공전문인력 사관학교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아오고 있다.

또한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지역의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보건복지분야(간호, 치위생, 의약관리, 사회복지, 사회체육)를 집중 육성해 전문인력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산업수요에 기반한 맞춤형 공공서비스 및 사회실무분야(경찰, 군사, 소방, 조리, 뷰티, 창업경영)인재양성을 위해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 해오고 있다.

대학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 브라질 등 외국인 유학생을 적극 유치하여, 한국의 우수한 고등직업교육역량을 국제사회에 공유해 오고 있다.

박종구 총장은 “대학의 경쟁력이 지역의 경쟁력이고, 지역의 경쟁력이 국가의 경쟁력이라며, 백년대계인 고등교육 영역 또한 지방분권의 또 하나의 핵심 영역으로, 앞으로 임기 4년 동안 지역대학의 혁신 성공모델을 만들어 지역과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대학을 만들 것이다”고 연임의 포부를 밝혔다.

박종구 총장은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미국 시라큐스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7년부터 아주대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하였으며, 1998년 이후 기획예산처 공공관리단장, 국무조정실 경제조정관, 국무조정실 정책차장, 과학기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을 거쳐 2008년부터 2009년까지 교육과학기술부 제 2차관을 역임했다. 2009년 학계로 돌아가 아주대 총장직무대행, 제 6대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광주·전남지역대학교 총장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