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28 (토)
[생활 속의 선거이야기] <6>매니페스토 정책선거
상태바
[생활 속의 선거이야기] <6>매니페스토 정책선거
  • 목포타임즈
  • 승인 2012.12.03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천 가능 정책·공약에 표 주는 매니페스토 정착 돼야

12월 19일 제18대 대통령선거

[문] 선거철만 되면 언론지상에서 “매니페스토 정책선거를 하자” 이런 말이 나오는데 매니페스토가 무슨 뜻인가요?

[답] 매니페스토(Manifesto)란 ‘손’이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Manus’와 ‘빠르게 움직이다’라는 뜻을 가진 ‘fendere’가 합쳐진 합성어로 약속이행을 다짐하는 선언이나 서약을 의미합니다.

매니페스토라는 말은 1997년 영국 노동당의 토니블레어가 매니페스토 공약 발표 후 집권에 성공하면서 이 말이 세계의 주목을 받았고, 지금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공약이란 후보자와 유권자 간의 약속과 계약’이라는 선거문화로 이미 정착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6년 지방선거에서부터 사용되었으며, 돈 선거나 흑색비방을 일삼는 선거운동이 아닌 지역실정에 맞는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공약을 제시하고 유권자는 그 공약을 비교 평가하여 후보자를 선택하고 임기 중 공약 추진 여부에 따라 다음번 선거에서 지지 여부를 결정하자는 운동입니다.

후보자의 학연과 지연, 혈연 등의 인적구성요소에 기인했던 후진적 투표행태에서 이제는 후보자의 실천 가능한 정책과 공약에 표를 주는 매니페스토 정책선거가 정착되어야 할 때입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제18대 대통령선거가 정책으로 승부하는 경쟁하는 선거분위기를 만들기위해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들의 10대 핵심공약을 ‘정책공약 알리미(http://party.nec.go.kr)'를 통해 공개하였습니다.

<자료제공 : 목포시선거관리위원회, 선거법 안내 및 신고전화 1390〉

<목포타임즈신문 제43호 2012년 12월 4일자 5면>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